전공의 파업 관련해“시민 불편 없도록 비상진료대책 등 이행 최선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이규배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이 주재한 주간업무회의에서 의료대란과 관련해“의료공백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회의중이다. (사진=대전광역시)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이규배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이 주재한 주간업무회의에서 의료대란과 관련해“의료공백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회의중이다. (사진=대전광역시)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이규배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은 26일 주재한 주간업무회의에서 의료대란과 관련해“의료공백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모든 총력을 기울여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이 시장은“정말 긴급히 수술해야 할 분이 의료 공백 장기화로 문제가 생기면 안 된다. 어떠한 경우든 시민 건강권을 담보로 한 행동은 옳지 않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문화과 효율성이 집약된 조직개편 철학도 강조했다.

이 시장은 “국장들 업무가 비대해지면 선택과 집중이 어렵다. 아주 중요한 하나의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조직을 슬림화해야 한다”라며“예를 들어 시민체육건강국은 시민국과 체육국으로 나눠 각 국에서 시민생활과 체육발전에 각각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른바 직원들에게 기피 부서로 불리는 부서 직원들에게도 혜택이 필요하다”라며 “특히 민원실의 경우 폭언과 폭행에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라고 소신을 밝혔다.

아울러 대전 교도소 이전 및 호남 고속도로 지하화에 대해 “대통령께서‘이번 정부에서 추진해 보자’라고 분명히 말씀을 주셨으니, 이런 대통령 말씀을 담아 정부 장관들에게 잘 전달해 적극 추진토록 하라”고 지시했다.

공공건축물을 명품 유산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러면서 대전의료원을 예로 들며 환자와 의료진을 위한 최고 시설과 함께 역사에 남을 대전시 명품 유산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기획디자인 적용’을 주문했다.

이 시장은 “2,000억 원이 투입되는 시립병원은 건축양식도 매우 중요하다”라며“앞으로 400억 원 이상 공공건축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기획디자인을 적용해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덧붙여 “공공건축물에 대한 예정 부지 및 착공 시점 등에 대한 시민 궁금증 해결을 위해 해당 내용과 함께 현장 진행 상황을 설명해 주는 행정 예고문을 설치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대전지역 친환경 학교급식 확대에 대해선 “친환경적이고 위생적이며 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 업체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소수 독점보다 더 효율적이지 않겠냐”라며 업체 참여 확대 방안 검토를 지시했다.대전 동구 대청호 주변‘10만 평 규모 장미공원 조성’ 사업에 대해선“재정사업보다는 기증·기부 등 다각적인 참여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 시장은 “장미는 아무래도 로열티 등으로 가격이 비싸니, 동구와 상의해 시민들에게 기부받거나, 개인이 기증하는 방법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해 재정보다는 참여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획안을 마련해 보라”고 지침을 내렸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