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사업별 안전한 작업요령 제시로 산림재해율 감소

【대전=코리아프러스】 장영래 기자 = 산림청이 안전한 산림일자리를 위해 산림사업 안전관리 지침서를 10일 제작‧배포한다.

【대전=코리아프러스】 장영래 기자 = 산림청이 안전한 산림일자리를 위해 산림사업 안전관리 지침서를 10일 제작‧배포한다.

산림분야는 근로자들에 대한 안전교육 실시 및 안전관리 수칙 강화 등을 통해 ’15년도부터 안전사고 발생률이 매년 감소하고 있다.

안전관리 지침서에는 주요 산림사업 및 기계장비별 안전한 작업요령, 산림사업 준비단계부터 안전사고 발생에 따른 수습단계까지의 단계별 처리 절차, 주요 사망 재해 유형별 예방 방법 등이 제시되어 있다.

산림청은 안전관리 지침서 배포와 함께 찾아가는 산림사업 예방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산림사업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안전한 산림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근로자의 안전과 관련된 안전관리계획 수립, 개인 안정보호구 착용, 작업자 안전거리 유지, 안전점검 종합보고서 등 산림사업 안전관리 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산림청 김종근 산림일자리창업팀장은 “산림사업장 안전사고 감소를 주요과제로 정하고, 지속적인 예방교육과 철저한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하고 건전한 산림일자리를 창출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