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본부를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는 것 전면 백지화 강력 요청

【제천=코리아프러스】 손갑철 기자 = 이상천 제천시장은 8일 입장문을 통해 코레일 충북본부를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는 계획에 대해 전면 백지화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입장문에서 "지난 한국철도공사에서 발표한 코레일의 경영위기를 명목으로 추진하고 있는 충북본부의 대전·충남본부로의 통·폐합 계획에 대해 심히 유감의 뜻을 밝히며, 제천시민을 대신해 절대 반대 입장을 밝히는 바"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 시장은 "제천은 1941년 중앙선이 개통되면서 영동·태백·충북선 및 중부내륙순환열차등 7개 노선이 교착하는 철도의 요충지로 철마와 삶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또한 "시멘트, 석탄 등 국가정책물자 수송을 담당하는 등 국가 근대화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 곳으로 철도역사의 상징과도 같은 지역으로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 시 받을 시민들의 허탈감은 말로 다 헤아릴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12월말 개통 예정인 중앙선 복선전철화를 통해 서울과 56분 이내 접근이 가능함에 따라 서울의 배후도시로 기차를 이용한 관광객의 대폭 증가로 이어져 코레일의 경영수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이 시장은 "그동안 인접시인 원주는 혁신·기업도시, 충주는 기업도시로 지정돼 지역균형발전 혜택을 받은 반면 제천은 지방중소도시 국토균형발전에도 소외 돼 왔다"고 말했다.

더욱이 "현재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국회와 정부에서 논의 중인 제2차 공공기관 이전 분위기속에 제천에 있는 충북본부를 대도시인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는 것은 지역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시대를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발상이자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전국철도노동조합과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식 진행된 충북본부 통·폐합 등의 조직개편은 밀실행정의 표본으로 전면 수정·백지화·재논의 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철도는 제천의 심장이자 상징과도 같은 것으로 제천역에 대한 자긍심과 자부심이 높은 상황에서 충북본부 통·폐합은 제천시민을 짓밟는 계획"이라며 "다시 한 번 코레일 충북본부를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는 계획에 대해 전면 백지화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