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재정인센티브 1억 원 받아 -

청주시, 지방규제혁신 대통령상 수상
청주시, 지방규제혁신 대통령상 수상

【청주=코리아프러스】 임대혁 기자 = 청주시가 지난 4월 3일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지방규제혁신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하고 인증서와 인증패 그리고 재정 인센티브 1억 원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민·관 합동 인증심사위원회를 구성, 서면과 현지실사를 통해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 불합리한 법규 및 제도를 발굴·개선하기 위한 각종 현장간담회, 관련부서와의 대안마련회의, 민·관 협업회의 등을 실시해 ‘주류제조면허 추천서 요건 완화로 전통주 산업 활성화’등 5건의 규제개선 건의과제가 중앙부처의 법령 개정안으로 반영됐다.

그 밖에도 각종 매체를 통한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과 기업에게 규제정보를 전달, 200여 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규제개혁 시민체감도 설문조사’, 영화로 배우는 규제개혁 마인드 교육, 규제입증책임제 실시 등 전방위적 규제개혁 업무추진으로 27개 진단항목에 대해 정부 민관합동 인증심사위원회 검증결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기업활동이나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각종 규제를 찾아 해소해 나가는 것이 가장 본질적인 과제이다”라며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지방규제혁신 선도 지자체로써 전 공직자가 적극행정을 통해 시민과 기업의 발목을 잡는 규제 발굴과 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