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의 실현을 위한 실질적 지원체계 갖춰야

【천안=코리아프러스】 강경화 기자 =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천안2)은 28일 열린 제314회 정례회 2차 본회의 도정 질문을 통해 자원무기화의 시대에 식량안보를 지키기 위해서는, 식량안보를 지키기 위한 식량자급률 제고정책을 반영해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 의원은 “식량안보를 지키기 위해 유사시를 대비한 비상계획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식량자급률을 제고해야 하고, 적기에 적정량을 수입할 수 있는 채널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우리나라 식량자급률은 세계 평균 곡물자급률인 102%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24%에 머물고 있어, 곡물자원의 수입의존도가 압도적인 국내 현실에서 식량자원의 위기는 예측이 아닌 현실”이라며, “농산물의 경우 경쟁력이나 경제성만 따지다 보면 농업은 낙후일로를 걷게 되고, 유사시 식량안보가 무너져 식량주권을 빼앗기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진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도정질문에서, 한 의원은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사회적가치기본법의 제정에 대비해, 충청남도에서도 사회적경제 제2차 기본계획(2018~2022)에 따라, 사회적경제조직을 적극 지원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도정질문을 마무리하면서 “충청남도에서 공공조달을 이용해 사회적기업의 제품구매율을 높인다면 사회적경제조직을 지원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수단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 촉진을 위한 도지사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