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아이의 배움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상태바
한 아이의 배움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 정은혜 기자
  • 승인 2019.08.13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기초학습 안전망 구축 계획 발표
초등 저학년 ‘읽기·쓰기·셈하기’ 집중관리, 학습결손 예방 골든타임 확보
초·중수학협력교사제, 중·고두드림클래스, 교육청기초학력지원센터 운영
【대전=코리아프러스】 정은혜 기자 =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13일 10시 세종교육청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기초학습 안전망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코리아프러스 정은혜 기자

【대전=코리아프러스】 정은혜 기자 =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13일 오전 10시 세종교육청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기초학습 안전망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교육청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즐거운 배움을 누리며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의 학습 속도에 따라 개별성장발달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세종 기초학습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어 기초 한글과 수학 맞춤형 지원, 교사역량 강화 지원과 복합적 원인에 신속·정확히 대응하기 위해 교수학습, 심리상담, 학습상담, 사회복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기초학력 지도 전문가 집단인 ‘기초학력 지원단’ 인력을 지속 확대하고, 지원 영역을 기본적 학습지원과 상담에서 기초 한글과 수학 맞춤형 지원과 교사역량 강화까지 넓혀 지원 체제를 공고히 하겠습니다.

한글 책임교육으로 초등 저학년 한글 수업을 강화하고 한글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가에 의한 1:1 특별 지원을 실시하며, 수반되는 교재교구비도 함께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수학교과에 대해서는 한글과 같은 1:1 특별지원은 물론이고, 앞서 말씀드린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수학협력교사를 비롯해,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활동·탐구중심의 교구를 지원하는 한편, 대상으로는 또래 멘토링제를 운영해 학생 간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수학에 대한 관심과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등 혹시 모를 사각지대에서 학습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챙기겠습니다.

그리고, 기초학력에 대한 무관심이 학습결손을 가중시키지또한, 센터는 상담과 복지 등의 유관사업과 지역의 전문분야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 특별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적기에 지원할 방침임. 아울러,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초 한글 문해력 지도를 강화하고 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초등학교 저학년과 예비 학부모를 대상으로 예방 교육을 실시해, 학습지원 대상 학생을 둔 학부모들에게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이해와 공감의 기회를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기초학력의 첫 단추를 잘 꿰고 평등한 출발선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표현력이 다소 부족할 수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맡은 교원들의 관찰과 지도력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등 신규 교사 전체대상으로, 2020년부터는 초등학교 1~2학년을 담당하는 모든 교사가 한글문해와 기초수학 지도법 연수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기초학력 보장이 현장 교사도 참여해 이뤄지도록 연구회와 동아리 활동 등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특히 우리 교육청은 세종 기초학습안전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모든 아이들이 맞는 속도로 배움을 즐기며 미래를 살아갈 힘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