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 위급상황에서 응급처치 실천에 모범이 된 유공 인정받아

[코리아플러스] 차동철 기자 = 달서구 도원동 대곡주공8단지아파트 나래마을 경비원으로 재직했던 경비원 홍병훈씨가 지난 21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주최 제14회 응급의료 전진대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수여하는 응급의료 유공자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2005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응급의료전진대회는 1분 1초가 소중한 응급 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온 응급의료 분야의 종사자와 심폐소생술 우수사례자 등을 격려하기 위한 행사이다.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한 경비원 홍병훈씨는 지난 1월 자전거로 출근하던 주민 이모씨가 아파트 내 쓰레기 분리수거장에서 쓰러지자 재빨리 상태를 확인하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응급처치 교육 내용을 되뇌이며, 심폐소생술을 시행했다. 그 결과 119구급대에 의해 가까운 대학병원으로 이송된 이씨는 다행히 소중한 생명을 지키게 됐다.

?이와 관련, 대구시는 경북대학교병원과 공동으로 심정지 환자를 목격한 사람이 즉각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도록 사전에 교육하는 ‘공동주택 자동심장충격기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된 교육대상은 500세대 이상 밀집한 대규모 아파트에서 근무하는 경비원을 포함한 관리 종사자이다.

대구시는 2016년부터 추진해온 이 사업으로 경비원을 포함한 관리사무소 직원 등 2,280명에게 자동심장충격기 적용 및 심폐소생술 시행 관련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했고, 이들 중 1,871명이 심정지 환자 응급처치 자원봉사단인 ‘단디서포터즈에 가입했다.

박정배 대구응급의료협력추진단장은 “대구응급의료협력추진단에서는 1가구 1인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를 목표로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실습이 강화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 보건소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운영을 통해 연간 15,000여명 이상의 교육 수료자를 배출하고 있다”며, “대구시 심폐소생술 홈페이지에서 교육 신청을 받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대구시 김미향 보건건강과장은 “우리시 주거형태 59.9%가 아파트이며, 심정지 환자의 50%이상이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공동주택 자동심장충격기 활성화 사업’이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데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대구시는 대구응급의료협력추진단과 함께 본 사업이 확대·정착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