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상민 의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한국정보화진흥원'

【대전=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상민(더불어민주당, 대전유성을)의원이 국감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7년 4대 정보취약계층인 장애인ㆍ저소득층ㆍ농어민ㆍ장노년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을 분석한 결과 장노년층은 일반인의 역량 60%밖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노년층은 디지털정보화 접근성은 89.9%로 대부분 접하고 있었으나, 디지털 정보를 활용하는 역량은 일반인 대비 41.0%에 불과해 절반에 못미쳤다.

일반국민 대비 정보취약계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은 65.1%로, 취약계층별 디지털정보화 수준은 일반국민 대비 저소득층이 81.4%, 장애인이 70%, 농어민이 64.8%, 장ㆍ노년층이 58.3%, 북한이탈주민 79.1%, 결혼이민자 81.0%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접근은 디지털 기기 보유 및 인터넷 사용여부, 역량은 디지컬 기기 기본이용능력, 활용은 디지털 기기 양·질적 활용 정도를 뜻한다.

각 수준은 일반국민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을 100으로 할 때 일반국민 대비 각 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의미한다

이상민 의원은 “ 장·노년층의 디지털 정보화수준은 저소득층, 농어민층보다도 떨어진다”며 “저소득층이거나 농어민층의 장·노년층의 디지털 정보화수준은 더욱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일상적으로 예매하는 기차표, 버스표, 영화관 티켓, 통장 없는 은행으로 인한 금융업무 등에서 장ㆍ노년층의 소외가 커지고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이들을 위한 디지털 교육 뿐만 아니라 시니어를 배려할 수 있는 정책을 함께 고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